2024. 1. 4. 21:20ㆍ공부/내배캠 TIL
목차
1. 학습 내용
1. DOM의 기본 개념과 접근, 제어법
2. Class문법의 주요 개념(클래스, 인스턴스, getter, setter, 상속 등)
3. 클로저의 주 개념과 활용
2. 내용 정리
1. DOM
(3) DOM(Document Object Modeling)
브라우저 내장 API(다른 시스템에 제공하는 기능의 사용을 도와주는 중간자) - HTML을 Js로 접근, 제어가 가능하다.
DOM의 모든 node는 속성과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Node : html태그와 텍스트, 속성등을 하나의 블록처럼 취급)
속성 : 해당 객체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을 가져오거나 설정
메서드 : 해당 객체가 수행하는 작업을 나타내는 함
2. Class
클래스 : 다양한 종류의 객체를 만드는 설계도. / 인스턴스 : 설계도로 만들어진 객체
(1) class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2) constructor : class 생성자 함수. 객체를 초기화.
(3) getter, setter : class의 속성에 접근. getter = 속성값 반환 메소드, setter = 속성값 설정 메소드
(4) inheritance : 다른 class의 기능을 물려받음. 오버라이딩을 통한 메소드 덮어씌움 등.
(5) static method : class레벨의 메소드 정의. 인스턴스를 만들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음.
3. Closer
(1) 클로저 : 함수와 그 함수가 선언된 렉시컬 환경과의 조합! -> 뭔 개소리지...
1. 렉시컬 스코프 :
a. js에서 함수의 상위 스코프는 함수를 어디에 정의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b. 외부 렉시컬 환경 참조(스코프에 대한 참조)는 함수가 정의된 환경(위치)에 의해 결정. 이것이 렉시컬 스코프.
3. 예제
<1. DOM>
document.getElementById("demo").innerHTML = "Hello World!";
// getElementById() = 메서드
// innerHTML = 속성
<2. Class>
// (1) 클래스 기본
// 클래스 생성
// [요구사항]
// 1. car라는 새로운 클래스
// -1 modelName
// -2 modelYear
// -3 type
// -4 price
// 2. makeNoise() 클락션 출력
// 3. 인스턴스 생성
class Car {
constructor(modelName, modelYear, type, price) {
this.modelName = modelName;
this.modelYear = modelYear;
this.type = type;
this.price = price;
}
makeNoise(){
console.log(this.modelName + ': 빵빵')
}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ar1 = new Car('car1','20230101','e', 11111)
car1.makeNoise();
// ========================================================
// (2) Getters, Setters
// [추가 요구사항]
// 1. modelName, modelYear, price, type을 가져오는 메서드
// 2. modelName, modelYear, price, type을 세팅하는 메서드
// 3. 만든 인스턴스를 통해서 마지막에 set 해서 get 하는 로직까지
class Car {
constructor(modelName, modelYear, type, price) {
this._modelName = modelName;
this._modelYear = modelYear;
this._type = type;
this._price = price;
}
get modelName() {
return this._modelName;
}
// 입력값에 대한 검증까지 가능하다 -> gettet/setter을 쓰는 가장 큰 이유
set modelName(value) {
// 유효성 검사
if (value.length <= 0) {
console.log("[오류] 모델명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확인해주세요!");
return;
} else if (typeof value !== "string") {
console.log("[오류] 입력된 모델명이 문자형이 아닙니다!");
return;
}
// 검증이 완료된 경우에만 setting!
this._modelName = value;
}
get modelYear() {
return this._modelYear;
}
set modelYear(value) {
// 유효성 검사
if (value.length !== 4) {
// 연도에 대한 유효성 검증 로직 ---> googling 엄청~~~~많이 나옵니다!!
console.log("[오류] 입력된 년도가 4자리가 아닙니다.확인해주세요!");
return;
} else if (typeof value !== "string") {
console.log("[오류] 입력된 모델명이 문자형이 아닙니다!");
return;
}
// 검증이 완료된 경우에만 setting!
this._modelYear = value;
}
get type() {
return this._type;
}
set type(value) {
if (value.length <= 0) {
console.log("[오류] 타입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확인해주세요!");
return;
} else if (value !== "g" && value !== "d" && value !== "e") {
// g(가솔린), d(디젤), e(전기차)가 아닌 경우 오류
console.log("[오류] 입력된 타입이 잘못되었습니다. 확인해주세요!");
return;
}
// 검증 완료!
this._type = value;
}
get price() {
return this._price;
}
set price(value) {
if (typeof value !== "number") {
console.log("[오류] 가격으로 입력된 값이 숫자가 아닙니다. 확인해주세요!");
return;
} else if (value < "1000000") {
console.log("[오류] 가격은 100만원보다 작을 수 없습니다. 확인해주세요!");
return;
}
// 검증이 완료된 경우
this._price = value;
}
// 클락션을 울리는 메서드
makeNoise() {
console.log(this._modelName + ": 빵!");
}
// 해당 자동차가 몇년도 모델인지 출력하는 메서드 작성!
printModelYear() {
console.log(
this._modelName + "은 " + this._modelYear + "년도의 모델입니다."
);
}
}
// 자동차 만들기
const car1 = new Car("Sorento", "2023", "e", 5000);
const car2 = new Car("SM5", "1999", "g", 3000);
const car3 = new Car("Palisade", "2010", "d", 4500);
// getter 예시1
console.log(car1.modelName);
// setter 예시1
car1.type = 'super'
console.log(car1.modelName);
// ===================================================
// (3) 상속
// [추가 요구사항]
// 1. 전기차 클래스 <- Car클래스 상속받을거임.
class ElectronicCar extends Car{
constructor(modelName, modelYear, price, chargeTime){
// 부모 클래스에게도 알려줘볼까?
super(modelName, modelYear, 'e', price);
this._chargeTime=chargeTime;
}
set chargeTime(value){
this._chargeTime=value;
}
get chargeTime(){
return this._chargeTime;
}
}
const eCar1 = new ElectronicCar('cybertruck','2023',9000,60)
eCar1.makeNoise();
console.log('-----------------');
console.log(eCar1._chargeTime);
eCar1.chargeTime = 20;
console.log(eCar1.chargeTime);
// ===========================================================
// (4) 정적 메서드
// static method(=정적 메소드)
// class -> 객체 생성
// 다량, 안전, 정확
// 굳이 인스턴스화 시킬 필요 없을 때 사용.
class Calculator{
static add(a,b){
console.log('[clac] add them');
return a+b;
}
static sub(a,b){
console.log('[calc] sub them');
return a-b
}
}
console.log(Calculator.add(3,5));
console.log(Calculator.sub(4,2));
<3. 클로저>
// 카운트 상태 변경 함수 # 1
// 함수가 호출될 떄마다 호출된 횟수를 누적하는 카운터 구현
let num = 0;
const increase = function(){
return ++num;
};
console.log(increase());
num=100;
console.log(increase());
console.log(increase());
// 리뷰
// 1. 카운트 상태 -> increase호출 전까지 num 변경 x
// 2. count 상태를 increase만이 변경할 수 있게.
// 3. 전역변수 num <- 누구나 접근해서 변경 가능
// ===============================================================
// 카운트 상태 변경 함수 # 2
const increase = function(){
let num = 0;
return ++num;
};
// 이전 상태 유지를 못한다...
console.log(increase());
num=100;
console.log(increase());
console.log(increase());
// 리뷰
// 1. num변수를 지역변수로 넣었다. -> 변경은 방지
// = num변수를 increase만이 변경할 수 있었다.
// 2. 근데 호출 마다 초기화되는 코드.(몇번 호출해도 출력이 1)
// -> 의도치 않은 변경은 방지 + 이전 상태를 유지하게...
// -> ★클로저로 구현한다★
// ==================================================================
const increase = (function(){
// 카운트 상태 변수
let num = 0;
// 클로저
return function(){ // increase = 항상 외부 환경 참조중
return ++num;
};
})();
// 이전 상태 유지를 못한다...
console.log(increase());
num=100;
console.log(increase());
console.log(increase());
// 코드 리뷰
// 1. 코드 실행시, 즉시 실행 함수 호출 -> 함수가 반환
// -> increase에 할당
// 2. increase에 할당된 함수는 위치에 의해 결정된 상위 스코프의
// 즉시 실행 함수의 렉시컬 환경을 기억하는 클로저
// -> let num = 0;을 기억한다.
// 3. 즉시 실행함수 -> 즉시 소멸
// outer함수가 불리자마자 call stack에서 pop up 됨과 같음.
// 결론 : num 초기화 x, 의도되지 않는 변경 x(increase시에만 변경)
4. 생각 정리
class의 경우, 파이썬 class 선언과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어 이해가 쉬웠다.
클로저 부분은 설명을 다시 들어도 아직 이해가 안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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