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_4기] Today_I_Learn : 팀프로젝트 회고 (24/01/16)

2024. 1. 16. 21:02공부/내배캠 TIL

목차

 

1. 진행

2. 결과

3. 회고

4. 배운점

 

1. 진행

 

 - 개발 일정

24.01.10 ~ 24.01.16 총 개발 기간 : 7일
24.01.11 와이어 프레임 구축 / 어떤식으로 사이트를 꾸밀건지 정하는 회의
24.01.10 ~ 24.01.13 상세페이지 리뷰 댓글 / 수정 / 삭제 구현 담당팀원(김동원,송지훈)
24.01.10 ~ 24.01.14 영화정보 상세페이지 구현 담당팀원(김라임,송인호)
24.01.15 프로젝트 시연 영상 촬영 담당팀원(송인호)
24.01.15 팀 프로젝트 PPT작성 담당팀원(송지훈)
상시진행 : UX validation check 구현, 트러블 슈팅 담당팀원(김진성)

 

 - 개발 목표

1. TMDB API/영화진흥원 API를 활용하기

2. 기존의 메인페이지의 카드(영화 요소)를 클릭하면, 상세페이지로 이동하도록(상세to메인도 구현)

3. 상세페이지에 영화 리뷰 작성기능 구현(feat. LocalStorage)

4. 협업시 github PR사용

5. UX를 고려한 validation check(영화 검색, 리뷰 작성, 추가 기능 구현시)

 

 

2. 결과

 

결과물 페이지 :

KimGrang/nbc_movie (github.com)

 

GitHub - KimGrang/nbc_movie

Contribute to KimGrang/nbc_movi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시연 영상 : 

https://youtu.be/67O6nw2rFYk

이스터에그 : 사실 버그가 있는데, 해당 버그를 편집으로 없는것 처럼 한 영상이다.

리뷰에서 수정 버튼이 없거나, 수정 완료 후 별점이 두배가 되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 물론 깃허브 최종 업로드본은 모두 수정된 버전입니다.

 

피드백

 - 정규표현식을 사용하며 고민한 흔적을 보여주었고 활용한것은 좋았지만, 해당 제한사항이 프로젝트에 필요했던 제한사항인지 의문이다. 

 - 기본구현 사항은 충실히 구현되어있었다. 하지만 외부 API를 활용하진 않았다. 시간이 모자랐던게 아니라면 뭔가를 더 할 수 있었을것 같은 팀인데.

 

3. 회고

 

일단, 프로젝트 이틀차에 와이어프레임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심지어 이것도 매니저님이 물어보셔서 시작.) 

기능 구현하면서 css도 맞추지 않고 각자 개발을 하다 모여서 miro에서 메인 컬러, 요소 배치, 기능 요약, 상호작용 요소등을 정하면서 해당 계획에 맞춰 개발을 실시하니 아무것도 없이 말로만 소통하던때 보다 훨씬 작업이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아쉽게 느끼는점은, detail.js부분은 원본이 되는 리뷰 생성기능 외에는 다른분들이 작성하신 코드로 대체되어 리팩토링할 시간이 없어 모듈화는 하지 못했던것 입니다.

script.js를 3부분으로 나누며 필요한 모듈 단위로 작성했던 코드가 detail.js에서는 다시 한데 뭉그러지다 보니 가독성이 처참해졌습니다. 기능 단위로 쪼게어 만들었다면 더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수정하기도 좋았겠지만 그러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버그가 생기기 시작하면 어느부분이 무슨 문제인지 알기 힘들게 되었고, 이를 수정하기 위해 팀원 전체가 주말에도 나와 코드를 수정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습니다.

 

다음으로, 팀장을 맡게되어 팀원분들께 담당하실 부분을 분배하고, 프로젝트 내용을 조율하는등의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작은 프로젝트에 불과했지만, 굉장히 힘들었던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팀원분들이 잘 따라와 주셔서 어떻게든 마무리 했습니다만... 팀장의 그릇이 아닌것 같다는 생각만 들게 되는건 어쩔 수 없는것 같습니다.

 

4. 배운점 

 

github PR을 받으면서 commit부분을 레포지토리 내에서 수정하기도 하고, 어느부분이 틀렸는지, 더 발전시킬 수 있는지 등도 확인하며 작업을 하면서 git 사용에 좀 더 익숙해졌던것 같습니다.